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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정보_TIP

착오송금 반환신청 - 잘못 보낸 돈 되찾는 방법(ft. 예금보험공사)

by 모손팁 2025.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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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착오송금 반환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은행 앱을 이용해서 간혹 급하게 이체하거나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빨리 처리하려다가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실수로 엉뚱한 계좌를 선택한 상태에서 다른 사람에게 돈을 잘못 입금하게 되어 당황스러운 경험이 있을 겁니다.

 

 

 

 

상대방을 잘 알고 잘못 송금한 사실을 말씀드려서 돌려받을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연락이 되지 않거나 자진반환에 불응할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 몰라 막막하고 난감할 수 있을 거예요.

 

이럴 때 소송을 걸어서 돌려받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처리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진행 시 필요한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결국에 포기하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건당 5만 원~1억 원 이하(송금일로부터 1년 이내, 착오송금일은 불산입)라면 예보의 착오송금반환지원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착오송금한 분들은 이용해 보는 걸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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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착오송금 반환신청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절차

 

착오송금 반환신청에 앞서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절차를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미지 출처: 금융안심포털 홈페이지

 

 

1. 금융회사를 통한 사전반환 신청 단계에서 착오송금 수취인이 잘못 입금된 돈을 자진해서 반환하지 않을 경우 착오송금인은 예금보험공사에 반환지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심사 후 요건 충족으로 지원대상으로 결정되었을 때 예금보험공사는 착오송금인으로부터 부당이득 반환채권을 매입하게 됩니다.

 

2. 예금보험공사는 금융회사, 이동통신사, 행정안전부 등을 통해 착오송금 수취인의 연락처와 주소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3. 예금보험공사는 확보된 연락처와 주소 정보를 확인하여 착오송금 수취인에게 부당이득반환채권에 대한 양수도 계약 체결의 내용이 담긴 양도 통지문을 발송하고 전화, 문자 등으로 자진반환할 것을 권유하게 됩니다.

 

4. 착오송금 수취인이 이때도 자진해서 반환하지 않을 경우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해서 회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급명령에도 거부할 경우 착오송금 수취인의 재산 압류를 통해 착오송금액을 회수하는 최후의 방법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5. 지급명령에 따라 회수가 완료되면 회수액에서 자진반환까지의 과정에서 소요된 비용을 차감한 후 남은 착오송금액을 착오송금인에게 다시 돌려줍니다.

 

비용은 내용증명 발송료 등이 포함되며 착오송금액과 회수단계 등에 따라 개인별 수수료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수수료 예: 10만원> 8~18%, 100만원> 4~13%, 1,000만원> 3,5~8%)

 

 

반환지원 신청하는 방법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 신청 또는 예금보험공사 방문신청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대리 신청도 가능하니 확인해 보시면 되는데요.

 

 

온라인의 경우 KDIC 금융안심포털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PC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일단은 포털 사이트에서 '금융안심포털'을 입력 후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갑니다.

 

 

금융안심포털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버튼을 만들어드릴 테니 클릭하면 편하게 넘어갈 수 있을 거예요.

 

 

이미지 출처: 금융안심포털 메인 페이지

 

 

금융안심포털의 메인 페이지에서 자주 찾는 메뉴를 보면 [잘못 보낸 돈 되찾기 서비스]가 있으니 클릭하시면 되고 신청 시간은 오전 9시~밤 10시까지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신청대상여부 확인으로 6가지 진단항목이 있는데 해당 여부를 체크한 상태에서 [반환지원 신청] 버튼을 누르세요.

 

자격 대상 여부 확인으로 요건이 충족되면 반환신청을 계속 진행할 수 있지만 확인결과가 1개라도 비대상일 경우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필요 서류는 본인일 경우 공동인증서, 이체확인증빙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방문 신청은 신분증, 이체확인증빙서류 지참)

 

온라인 대리인 신청 시 대리인의 공동인증서, 이체확인증빙서류, 위임장, 채권양도통지위임장, 금융거래제공동의서, 착오송금인의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방문 신청은 대리인의 신분증 외 나머지는 준비물은 온라인 대리 신청과 동일)

 

 

 


다음 단계로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보안프로그램(nProtect Online Security)을 설치하셔야 되고 돌아온 화면에서 사용자 로그인을 해주셔야 되는데요.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중 편한 방식을 선택하여 인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본인 또는 대리인 중에 해당되는 걸 선택한 상태에서 신청자 선택> 정보입력> 전자서명> 신청완료의 단계를 거치면 되니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될 거예요.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예금보험공사 고객센터 대표번호 1588-0037번으로 전화해서 문의하시면 상담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착오송금 반환신청은 예전보다 좀 더 체계적이면서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개선한 상태이지만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앞으로는 송금할 때 잘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앞으로는 송금 시 서두르지 말고 자동완성에 의존하기 보다는 직접 입력하는 게 안전할 것이며 수취인명은 물론 계좌번호와 송금액 등 숫자 입력을 할 때에도 꼼꼼하게 잘 확인하는 습관과 주의를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도움 되는 내용이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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